본문 바로가기
육아일상.

사전청약 폐지 이유 및 대책 그리고 아파트 당첨자 알아야 할 일정 보상

by sijin father 2024. 5. 20.

안녕하세요. 시진파더입니다.

오늘 소개는 사전청약 폐지에 대하여 이유와 대책 그리고 당첨자인 제 개인적인 생각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사전청약 당첨자들은 본청약 일정에 맞춰 주거 계획을 세웠으나 

본청약이 지연되면서 전월세 계약을 연장하거나 추가 대출 이자를 감당해야 하는 등의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로 인해 사전청약 당첨자들의 본청약 계약률은 54%에 그치는 등, 많은 사전청약 당첨자들이 제도의 폐지로 인한 피해를 호소하고 있습니다. 실제 시진파더는 왕숙2에 당첨되었습니다. 

사전청약 폐지 주요 기사

 

툭하면 입주 지연…사전청약 사라진다

툭하면 입주 지연…사전청약 사라진다, 안정락,이인혁 기자, 부동산

www.hankyung.com

목차

    예정이라는 사전청약 왕숙2지구
    26년 12월 예정이라는 왕숙2 지구

    사전청약 폐지 이유

    공공 사전 청약 제도는 사업 지연과 본청약 및 입주 시기가 수년씩 밀리는 문제 그리고 사전 청약 당시 예상된 분양가보다 본청약 때 실제 분양가가 훨씬 오르는 등의 문제로 인해 당첨자들의 피해가 커지면서 폐지되었습니다.


    주요 핵심은 사전청약에 당첨이 되어 본청약을 기다리는데, 본 청약이 최소 6개월에서 24월 까지도 밀릴 수 있다고 합니다.

    사전청약 폐지 대책

    정부는 사전 청약 제도를 폐지하고, 앞으로 공급하는 공공 분양 주택은 사전 청약 없이 바로 본청약을 시행할 예정입니다. 본청약이 6개월 이상 지연된 사전청약 당첨자에 대해서는 계약금 비율을 분양가의 10%에서 5%로 낮추고,

    중도금 납부 횟수를 2회에서 1회로 조정하는 등의 지원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다만 이 부분도 방안을 마련했다고 하지만 모든게 다 확실한 것도 아니며,

    사실상 계약금은 5% 낮추고 중도금 납부를 2회에서 1회로 조정한다고 해도 결국은 청약에 당첨된 집에 들어가기 까지

    계획을 세워둔게 전부 틀어졌다는게 너무 복잡하게 만드네요. 

    사전청약 폐지 후 당첨자 일정

    2024년 9월 ~ 10월 본청약 예정 단지 중 지연 예상 단지인 남양주왕숙2, 과천주암, 하남교산, 구리갈매역세권, 남양주왕숙 등 7개 단지는 사업 지연이 확인되었으며, 해당 단지 당첨자에게는 2024년 5월 중으로 사업 추진 일정을 안내할 예정입니다.


    저는 왕숙2에 당첨자이며, 본청약은 이번년 9월인데 이게 6개월에서 24개월로 미루어 질 수 있다는 얘기 입니다.

    혹여나, 6개월이 아니라 24개월이라고 가정 한다면 진짜 막막하네요.

    사전청약 폐지 후 당첨자 보상

    본청약이 6개월 이상 지연된 경우, 계약금 비율을 10%에서 5%로 낮추고, 중도금 납부 횟수를 줄여주는 등의 지원책이 마련되었습니다. 이 부분은 위에 대책에 적혀 있고, 추가로 찾은 것은

    중도금 집단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신혼가구 등 사전청약 당첨자에게는 전세 임대를 추천 및 안내 지원을 제공합니다


    중도금 집단 대출은 웬만해서는 실행되는 거고, 전세임대라고 하는데 과연 내가 사는 지역에 전세임대에 자리가 있을까요?

    개인적으로 폐지되는 게 맞다고 봅니다.전청약 의미 자체가 미리 당첨자를 뽑아 본청약 때 까지 자금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그 부분에 맞게 전세든 월세든 살고 있는건데 이게 미루어 지면은 정말 답 없습니다. 더 어려워만 졌네요.

    그런데 미리 뽑을 이유가 있을까요? 개인적으로 폐지 잘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사전청약 폐지 후 당첨자 솔직한 후기

    지금 생각해보면 사전청약에 당첨이 되었을 때는 진짜 기분 좋았습니다.

    그래서 더 정확하고 자세하게 계획도 세워놓아서 9월에 나와주기만 하면 되는데 이게 지금 5월인데 갑자기 폐지..?

    보상을 하겠다? 대책을 마련 하겠다? 그럼 그전에 사전청약 당첨되어 기다리다 지쳐 포기한 사람들은 다 어떻게 되나요?

    계약금 5%? 10% 해도 상관없고, 중도금이 몇회차가 나올 지 모르는데 무슨 2회에서 1회로 한다는 건지 모르겠네요.

    아무튼 폐지 되었다니 개인적으로 너무 만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