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일상.

2024 매입임대주택 및 청년매입임대주택 그리고 신혼부부 신생아 까지 총 정리 !

by sijin father 2024. 6. 25.

안녕하세요. 시진파더입니다.

오늘 소개는 10월 27일부터 시작인 매입임대주택에 대하여 자세하게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2024년도 청년, 신혼부부, 그리고 신생아 가구를 위한 매입임대주택 입주자 모집이 곧 시작됩니다.

국토교통부는 6월 27일부터 전국 17개 시도 중 14개 시도에서 입주자를 모집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서 모집하는 청년 대상 1745가구, 신혼·신생아 가족 대상 1399가구

27일부터 입지 면적 임대료 입주자격 등의 정보LH청약플러스 누리집(apply.lh.or.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LH청약플러스 누리집

 

http://apply.lh.or.kr

 

apply.lh.or.kr

목차

    매입임대주택화면사진_
    LH청약플러스 매입임대 주택 공고문 화면 사진_

    매입임대주택 모집기간 및 규모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2024년 6월 27일부터 전국 17개 시·도 중 14개 시·도에서 청년, 신혼부부, 그리고 신생아 가구를 위한 매입임대주택 입주자 모집이 시작됩니다.

    모집 규모는 다음과 같습니다.

    • 청년 대상: 2,845가구
    • 신혼·신생아 가족 대상: 1,432가구
    • 총 모집 가구수: 4,277가구

    신청자는 자격 검증을 거쳐, 선정되면 2024년 10월 초부터 입주가 가능합니다.

    매입임대주택 장점 

    매입임대주택은 청년과 신혼부부에게 인기가 높은 공공임대주택 유형으로,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우수한 입지: 주요 도심이나 교통 편의성이 높은 지역에 위치하여 생활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2. 신속한 입주: 기존 주택을 매입하여 임대하기 때문에 건설 기간이 필요 없어 빠른 입주가 가능합니다.
    3. 저렴한 임대료: 정부 지원으로 인해 시장 임대료보다 저렴하게 장기간 거주할 수 있습니다.
    4. 장기간 안심 거주: 임대 기간이 길어 장기적인 주거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장점들은 청년과 신혼부부가 경제적 부담을 줄이면서도 안정적인 주거 환경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이는 사회적으로도 주거 안정성을 높이고, 청년들의 도시 정착을 촉진하는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청년매입임대주택

    청년 매입임대주택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 주거 지원 프로그램입니다

    • 대상: 무주택 상태인 미혼 청년
    • 임대료: 시장 가격의 40~50% 수준으로 저렴
    • 거주 기간: 최대 10년 동안 거주 가능

    이 프로그램은 청년들이 경제적 부담을 줄이면서 장기간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주거 비용의 부담을 완화함으로써, 청년들이 사회적, 경제적 기반을 다지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신혼부부 및 신생아 매입임대주택

    신혼·신생아 매입임대주택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 신혼·신생아Ⅰ 유형: 총 1,035가구를 대상으로 하며, 시세의 30~40% 수준의 임대료로 제공됩니다. 이 유형은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70% 이하 (맞벌이는 90% 이하)인 가구가 대상입니다.
    • 신혼·신생아Ⅱ 유형: 총 397가구를 대상으로 하며, 시세의 70~80% 수준의 임대료로 제공됩니다. 이 유형은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100% 이하 (맞벌이는 120% 이하)인 가구가 대상입니다.

    또한, 신생아 가구는 1순위 입주자로서 우선 공급을 받게 됩니다.

    결혼 7년 이내의 신혼부부와 예비 신혼부부, 그리고 6세 이하 자녀가 있는 가구도 신혼·신생아 매입임대주택 모집에 신청할 자격이 있습니다.

    이러한 조건들은 신혼부부와 신생아 가구가 경제적 부담을 덜고 안정적인 주거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